누구나 다른 사람의 평가를 두려워합니다. 용기 내 제안한 작업이 안 좋은 소리를 들으면, 마치 정체성이 부정당한 느낌이 듭니다. 오늘은 이런 생각이 드는 이유와 피드백을 생산적으로 받으려면 어떤 태도를 지니는 게 좋은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피드백에 관해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다
피드백을 받는 게 두려운 이유는, 피드백을 공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을 감정과 연관 지어 생각하면, 감정이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감정을 보호하기 위해선, 안 좋은 피드백이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고 생각하는 게 좋죠.
이렇게 감정에 한 발짝 물러서면, 반대편 의견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식으로 해야 할까?’와 같은 생산력 있는 시각이 이어지기 시작하죠.
2. 일은 당신이 아니다
안 좋은 피드백이 두려운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일을 자기 정체성과 동일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이게 사실이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일은 정체성 일부분일 뿐이지, 전체가 아닙니다. 일과 자신을 동일시 해버리면, 반대편 의견을 받아들이기 점점 힘들어집니다.
3. 피드백 받을 대상을 신중하게 고른다
피드백을 받는 것만큼이나, 피드백을 받을 대상을 잘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미국에 손꼽히는 사업가 레이 달리 오는 이를 ‘신뢰도 가중치’라고 표현했습니다.
‘신뢰도 가중치’란 인과 관계를 논리적으로 증명한 경험이 많은 사람의 의견에 더 가중치를 두어 판단하는 것입니다.
가령, 작업에 관한 피드백을 받을 때, 조언자 경력도 같이 살펴보는 게 도움이 됩니다. 능력을 증명해 낸 경험이 없는 사람의 의견은 사실이 아닐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4. 넷플릭스의 피드백 받는 태도
넷플릭스의 CEO 리드 헤이스팅스는 피드백을 받을 때 다음 2가지 태도를 강조했습니다.
(1) 받아들이거나 거부하라(Accept or Discard): 어떤 피드백이든 일단 듣고 생각해 봐야 합니다. 진심을 담아 ‘고맙다’라고 말하되 피드백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받는 사람에게 달렸다는 걸 양측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2) 감사하라(Appreciate): 비판을 받으면 변명부터 하는 게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입니다. 누구나 자존심이나 체면을 지키려고 하죠. 피드백을 받아들이기로 마음먹었다면, 이런 반응을 자제하고 이렇게 자문하세요. ‘어떻게 해야 상대방 조언을 신중히 듣고 열린 마음으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까?’
5. 성장하는 사람은 개방형 사고를 가지고 있다
성장에는 폐쇄형 사고가 방해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할 정도로 자존심이 세거나 확신이 있다면, 반대 의견을 받아들이지 못하겠죠.
반대로, 개방형 사고를 지닌 사람은 자신의 의견만큼이나 반대의 의견이 옳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가 레이 달리오와 넷플릭스의 리드 헤이스팅스도 기업 성장 문화의 기반을 투명성과 개방형 사고로 꼽았습니다. 점점 완고한 사람이 될수록, 성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레이 달리오, <원칙>
리드 헤이스팅스, <규칙 없음>
켈리 맥고니걸, <스탠퍼드 성장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