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라”라는 말이 헛소리라고 말하는 작가가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표현을 써서 미안하지만, 고심해서 단어를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가 보기에 후회는 위험하거나 비정상적이지 않으며 충분히 값지게 활용할 자산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후회를 어떻게 값지게 활용할까요? 다니엘 핑크가 말하는 “값지게 후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후회에 제대로 반응하는 방법]
후회에 반응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감정은 무시해야 할 것
감정을 이성적 사고에 방해된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불행하게도 부정적 감정은 묻어둔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강해집니다. 감정을 묵혀서 꽁꽁 가둬둘수록 악취가 더 심해지는 거죠.
2) 감정은 그 자체로 중요한 것
항상 자신의 감정을 믿는 관점입니다. 이런 감정은 앞선 ‘무시’로 반응하는 것보다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감정의 파도에 휩쓸려 후회할수록, 부정적 감정이 반복되고 악화되어 고통의 소용돌이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3)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
다니엘 핑크가 후회에 대한 가장 생산적인 반응이라고 본 관점입니다.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이고, 생각이 행동을 위한 것이라면, 후회는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즉, 후회라는 감정을 생산적인 생각으로 바꾼다면, 그 생각이 더 나은 행동을 낳고, 좋은 행동이 쌓여 우리는 결국 후회를 더 나은 선택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스트레스 상황을 피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각이나 마음가짐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습니다. 생각이 생산적인가 비생산적인가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기에, 우리는 감정에 반응하는 방법을 훈련해야만 합니다.
[네 가지 핵심 후회]
그렇다면 후회라는 감정이 일어나는 이유는 뭘까요? 인간의 후회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1) 기반성 후회
기반성 후회는 “그 일을 했더라면, 지금 ‘안정’적일 텐데” 하고 후회하는 걸 의미합니다. 기반성 후회는 “서서히 그리고 갑자기” 찾아옵니다. 베짱이처럼 서서히 놀며 지내다가, 식량을 구해야 할 때쯤 “그때 놀지 말고 일을 했어야 하는데” 하며 후회하게 됩니다.
2) 대담성 후회
대담성 후회는 “위험을 감수했더라면, 지금 ‘성장’했을 텐데” 하며 흘려보낸 기회를 후회하는 걸 의미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행동에 대한 후회보다, 무행동을 더 후회합니다. 기회가 줄어듦에 따라, 놓쳐버린 기회가 고통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3) 도덕성 후회
도덕성 후회는 “옳은 일을 했더라면, ‘선함’을 유지할 수 있었을 텐데” 하며 후회하는 걸 의미합니다. 우
리가 ‘선하다’라고 말하는 경계는 모호하지만, 우리가 신성하다고 생각하는 걸 저버리면 그 결과로 후회가 발생합니다.
4) 관계성 후회
관계성 후회는 “내가 손을 내밀었더라면, ‘관계’가 나아졌을 텐데” 하며 후회하는 걸 의미합니다. 우리는 어색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과대평가하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 제안을 환영할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
다니엘 핑크는 위 4가지 후회의 심층구조와 연관하여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제안합니다. 후회 최적화 프레임워크는 후회를 미리 예상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돕는 심성 모델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1) 대부분 결정에 만족한다
예상되는 후회가 네 가지 핵심 후회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선택을 하고, 사후에 스스로 비판하지도 않고 나아갑니다. 이러한 결정에 인간 근본적인 욕구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사소한 모든 일에 후회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중요한 결정을 최대화하라
만약 예상되는 후회가 네 가지 핵심 후회에 해당한다면 신중해져야 합니다. 미래의 특정 시점에 자신을 그려보고, 가장 도움이 되는 선택이 무엇일지 고려해 의사결정을 합니다. 이 네 가지 핵심 후회는 ‘ 안정’, ‘성장’, ‘선함’, ‘관계’라는 인간 근본 욕구를 포함하기에, 좋은 삶으로 나아갈 길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우리에게 부정적인 감정이 밀려올 때마다 “감정은 생각을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반복해서 떠올리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감정이 네 가지 핵심 후회에 해당한다면, 이를 최적화시켜 후회를 생산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후회의 재발견, 다니엘 핑크